본문 바로가기

리뷰/혁신적인

티스토리(Tistory) 사용자에게 날개를 - <블로그를 자유케하라>

서평단 당첨

오랜만에 위드블로그(http://www.withblog.net/)를 둘러보던 중, 이 도서가 눈에 띄더군요.
그래서 서평단 신청을 했는 데, 제가 당첨이 되었어요.. ^^


그래서 요렇게 이쁜 책을 받았답니다.

블로그를 자유케 하라
국내도서>컴퓨터/인터넷
저자 : 최동진
출판 : 인사이트 2011.04.13
상세보기





 Tistory와 워드프레스 사용법에 관한책

책 내용을 살펴보지 않고, 잘 사지 않는 편이지만, 
이번에는 저자의 블로그를 먼저 보았는 데, 강한 끌림이 생기더군요.
제 눈에 확 들어온, 깔끔 수트를 입은것 같은 블로그.

꼭 한번 티스토리 노하우를 배워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지은이 dr. choi 블로그 소개. (http://dr-choi.kr/)

dr.choi 홈페이지 캡쳐





티스토리를 사용한다면 HTML을 좀 아는 블로거.

지은이는 html 소스편집이라던가 파이어폭스, 에버노트(http://www.evernote.com/about/intl/ko/) 같은, 익숙하지 않은 내용을 많이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면의 1/4은 많은 세계인들이 사용하는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대한 소개이구요.

저처럼 티스토리(tistory)나 다음(daum) 운영진들이 떠먹여주는 것을 받아먹을 줄 아는 정도면 그 내용을 이해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블로그 콘텐츠에 날개를 달자.

일단 블로거 개인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뭐니뭐니해도 독창적인 콘텐츠입니다. 그럼 두번째로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그 콘텐츠를 세상에 퍼뜨려줄 가속기가 필요하지요.

블로그 포스트는 깊은 사고후에 긴 내용을 정리하는 곳입니다. 때로는 책을 출판 할 수 있을 정도의 긴 내용을 연재하기도 하지요. 독자들의 흥미를 유발하기 위해 멀티미디어 파일도 자주 첨가해야하구요.

그러다 보면 하고 싶은 이야기가 너무 많고, 글을 효과적으로 나타내기가 힘들어집니다.

그래서 지은이가 소개하는 것이 이런 어려움을 겪는 블로거들에게 꼭 필요한 소프트웨어입니다.



지은이는 북마크 도구, 스크랩 도구,  마인드맵, 원격출판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소개해주었는데요, 그 중 가장 유용하고, 쉬울것 같은 프로그램을 저 개인적 기준으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에버노트

웹서핑 중 필요한 부분 스크랩, 캡쳐 삽입, 글정리 모든 것이 한방에 해결되는 프로그램 서비스입니다. 
저는 이것을 처음 알게되어서 이번 포스트부터 사용해보았네요.

짠!!

에버노트 실행 화면

(클릭하면 큰 사진이 나옵니다!!)

에버노트 한글판(http://www.evernote.com/about/intl/ko/)이 새로 생겨서 사용법을 익히기 쉬웠어요.


 Windows용 Evernote 지금 다운로드 무료입니다. 


 윈도우 라이브 에디터

가끔 인터넷 블로그 서비스에 문제가 생겨 애써 쓴 글들이 날아가기도 하고,
인터넷 접속이 안될때는 티스토리 에디터를 쓸수 없게 됩니다.
그럴 때 윈도우 라이브 에디터에 미리 글을 작성해놓고,
인터넷이 가능할 때 발행을 한다면 그런 문제들이 없어지겠지요?
물론 자신의 컴퓨터에 포스팅이 백업도 될 것이구요.

윈도우 라이브 에디터의 사용법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한 포스트가 있더군요.
여기에 링크 시켜드릴께요.

→ 글쓰는데 윈도우 라이브 라이터 활용하기 (http://min-blog.tistory.com/306)



 파이어버그 (http://getfirebug.com)

블로그 서비스 업체에서 대부분 위지윅 에디터를 제공하다보니, Html을 잘 몰라도 포스트를 작성할 수 있는데요. 소스를 혼자서 작성할 줄 모르다 보니 스킨 바꿀 줄 모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내 블로그에 없는 다른 블로그의 특정부분을 따라하고 싶을때가 있습니다.

그럴때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그 부분의 소스만 볼 수 있다는군요.
그 프로그램이 파이어버그입니다.

파이어버그 사용법에 대한 포스트가 있어서 링크를 시켜드립니다.

→ 파이어버그(firebug)를 이용해서 블로그스킨 수정하기 (http://demun.tistory.com/1872)


그 외에도 동영상 녹화, 이메일 이미지 넣기, 노트패드로 모든 포스트 일괄 정리...등 헤아리기 힘들 정도의 많은 정보들이 있는데요. 제가 한번에 다 따라할 수는 없었지만, 하나씩 차차 배워나가면 아주 유용할 듯 합니다.


  블로거는 생산자

인터넷에는 많은 글이 있습니다. 요즘에는 단문메세지, SNS가 뜨고 있죠. 트위터 같은 것들이 많은 네티즌들의 소식통 역할을 하고 있는데요.
그 짧은 메세지는 대부분 다른 신문사의 기사 링크라던가, 블로그 링크, 쇼핑 사이트 링크, 연예인 근황 등 소비적인 것이 절대 다수입니다.

그 중에서 인터넷에서 새로운 지식의 창조는 주류 미디어외에 블로그가 가장 많이 이루어내고 있습니다. 그리고 특히 티스토리 블로그 사용자는 홈페이지가 더 독특하고 자신의 콘텐츠에 대한 자부심이 강하다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이런 종류의 책을 읽으면서 항상 발전하려고 노력하는 것이지요.

특히 지은이의 블로그(http://dr-choi.kr/)를 방문하시면 블로깅에 필요한 새로운 소식을 많이 접하실 수 있을것입니다. 그리고 책은 필요한 곳에 형광펜을 칠하거나, 페이지를 접어놓고 수시로 들여다보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