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노력, 성공

[책리뷰]뒤집는 힘 - 새롭게 시작해야하는 모든 이를 위한 책


.
한줄논평 : 사지선다형 문제지로 자란 30대, 이제는 논술답안지를 내야할 때.

땅의 30대 가장의 입장을 생각해보면 혼자서 자립한지도 몇년 안되었는 데, 나이는 벌써 40대를 바라보고 있습니다. 요즘은 자립시기가 늦으니까 모든 공부를 마치고 결혼하고 자립을 해서 사회적응 좀 될만 하니, 벌써 40대가 넘어버렸을 수도 있겠네요.

그런데, 이 책은 이제 적응 좀 될만한 사람들에게 또다른 변신을 하라고 채찍질을 하고 있는 모양입니다. 그럴 수 밖에 없죠. 어느 한 회사의 임원이 되는 사람은 40대에 이미 판가름이 나니까요. 승진하지 못하면 밀려나야하는 냉혹한 현실 때문에 요즘은 직장에 취직을 해도 항상 미래를 위해 공부를 해야합니다.

뒤집는힘인생의전환점에선30대직장인을위한역발상심리학
카테고리 자기계발 > 성공/처세 > 직장처세술
지은이 우종민 (리더스북, 2010년)
상세보기

정신과 의사이면서 학교 교수이고, 많은 칼럼을 쓰고 있는 저자는 상담경험과 자신의 실제 경험을 토대로 많은 역발상 방법을 제시해주고 있습니다.



람의 두뇌는 어릴때 처음 공부를 하면서 새로운 길이 하나씩 생깁니다. 그러다가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나름의 해결방식이 생기고 소위 말하는 고정관념이 생기게 됩니다. 30대이상이면 이미 많은 고정관념이 생겼을 나이죠.

여기에 소개된 고정관념 중에 하나인 스트레스는 사라져야 할 나쁜 것이라는 게 일반사람들 생각입니다. 그래서 스트레스를 없애려고 술을 마시기도 하고, 담배를 무지하게 피우기도 하고 오락에 빠지기도 하며 스트레스를 떨치기 위해 노력합니다. 그러나, 잘하려고 노력할 수록 반드시 따라붙는 것이 스트레스이기도 합니다. 백수보다 한 그룹의 CEO에게 더 스트레스가 많을 거라는 건 당연하죠.

이런식으로 떨쳐지지 않는 스트레스 때문에 또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면
'왜 스트레스가 생기지? 스트레스를 없애려고 반드시 노력해야 하는 건가?'
라고 다시 생각해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저자는 여태까지의 고정관념에 반대하는 생각을 해보면 많은 창의력이 생기고 좌절에서 빠져나갈 수 있다고 조언하고 있습니다.

저자가 하고자 하는 주제를 요약해보면
1. 일평생, 회사에 바쳐야할까? 
             -> 회사에서 중요한 사람이 되기위해 너무 많은 에너지를 쏟고 있는 자신을 한번 되돌아보라..
2. 나는 왜 관계맺기에 서툴까?
             -> 마음 읽기 능력을 키워라. 아부는 능력이 없는 사람이 하는 것이 아니다.
3. 나를 바꾸면 세상이 달라질까?
            -> 내가 일을 못한 건 오로지 내 탓만 있을까? 100점만이 알아준다고 해서 80점은 불충분한 인생일까?
4. 일상 뒤집기 실천전략
              -> 알기만 하는 건 소용이 없다. 실천을 해야한다.

21세기는 자기가 하고자 하는 것이 바로 자기의 직업이 되는 세상입니다. 누구나 좋아하는 직업, 항상 최고의 수입을 보장해주는 직업은 고정되어있지 않습니다. 바로 꿈꾸면 그것이 현실이 되는 시대이죠.
그러나 그것은 우리가 공부해왔던 방식으로는 이루어지기 힘듭니다. 예나 지금이나 학교는 가르치라고 하는 것만 가르쳐주거든요. 바뀌는 미래를 미리 예측해서 구체적인 방법을 가르쳐주는 학교는 없습니다. 그것은 스스로 결정해야하는 것이지요. 그러기 위해서는 인터넷에서, 미디어가, 남들이 하는 말이 모두 나한테 적용이 가능한지 되물어보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이 책이 자기계발서이긴 한데, 자기계발은 왜 해야하는 지 의문을 가지면서 저자가 하는 말을 되새겨보는 것도 재미있는 읽기 방법이라고 생각이 드네요.

뒤집는 힘
국내도서>자기계발
저자 : 우종민
출판 : 리더스북 2010.10.25
상세보기




이 유익했나요?
그러면 로그인 없이도 추천가능한 손가락 눌러주고가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