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재미있는

[책리뷰]옥탑방 고양이 - 세상에 돈이 전부는 아니지..★★★☆


.
한줄논평 : 드라마에는 배우가 있지만, 책에는 사람이 있다.

무 우울하고 억울하고 화나는 일을 갖고 있어도 내 기분과 상관없이 제 시간에 할일을 해야만 하지요. 이런 날 저는 도서관에 갔어요. 블로그를 번듯하게 개설하고는 기억나는 책 내용이 없어서 꾸준히 리뷰를 올릴수가 없더라구요.
그래서, 제가 읽었던 책을 반납하며 새 책을 찾기위해 손가락으로 책장을 스윽 훑고 있는 데, 직감적으로 이 책이 재밌을거란 텔레파시가 오더군요. 스트레스 풀기위해 소세지에 술먹는 것 보다는 훨씬 나의 기분을 업시켜주고 리뷰까지 쓰게하는 최상의 아이템을 만난 것이지요.



역시 나의 직감은 틀리지 않았어요. 드라마에 나오는 화려한 실장님은 없었지만, 개방적이고 거침없고 솔직한 작가의 글이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해주더군요.
소설이라고는 하지만, 실제 본인 얘기를 꾸민거라 더 흥미진진했어요. 여자가 세상의 틀에 곱게 맞추기 위해 분노가 치밀어도 참고, 남자와의 잠자리에서 항상 처음해본 척 해야하고, 돈은 남자가 벌어다 주면 집에서 얌전하게 살림만 해야한다는 고정관념을 가진 사람들에게 어퍼컷을 날리는 에피소드로 아~주 생동감있게 채워져 있더군요.

아시겠지만, 이 책은 한 때 드라마로 나와 빅히트를 쳤던 작품의 원작입니다. 책이 나온지 10년이 지난 지금도 여자는 결혼할 때 딴남자와 동거했다는 사실을 밝힐 수 있을만큼 개방적인 사회는 아니지만, 그당시만해도  혼전 동거를 공개적으로 사람들에게 얘기한다는 건 충분히 흥분과 충격을 주는 일이었죠.
결혼 전 작가 본인의 이야기이니, 그녀는 정말 거침없고 개방적인 여성임에는 틀림없습니다.

결혼생활을 해본 나로서는 책을 읽으면서 만면에 가소로운 웃음을 띠고 혀를 끌끌 차기도 많이 했었지요.
'정말 철딱서니가 없구나..'
그렇지만, 후반부로 갈수록 그녀가 철없다고 생각했던 건 역시 사회통념에 따른 선입견이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제가 철딱서니가 없다고 생각한 부분은 당시 20대 중반의 나이에도 돈한푼없이 독립해서 잘 살수 있다고 생각하는 무모함이고, 미래 따위는 안중에도 없는 경제관념 또한 그러했고 여자에게만 손해인 동거생활을 아무 생각없이 시작했다는 부분이 가장 혀를 끌끌 차게 했습니다.

그러나 책장을 한장한장 넘기면서 그녀는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정말 사랑해주는 남자친구에게 감사하고, 돈 잘 벌어오는 남자보다는 서로의 행복한 미래를 생각하는 사람중심의 인간관을 갖고 있었습니다. 부모나 주위 사람들의 도움으로 편하게 살 생각하지 않고, 자신들이 가진 단돈 5만원으로도 깔깔거리고 웃으며 살 수 있는 강하고 자립심 넘치는 여성이었지요.

한달에 초등학교 아이 학원비로 100만원을 쓰면서도 돈없어서 손가락을 빨고 있다고 불행해하는 친구도 문득 생각나고, 공부빼고 다 잘하는 내 딸에게 어떻게 반에서 꼴찌를 할 수 있냐고 매일 바각바각 잔소리를 해대는 나를 다시 돌아보게 했습니다. 우리 모두 세상이 만들어놓은 행복의 기준에 끼워맞추느라 늘 혈압을 올리며 산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햇빛도 잘 안드는 반지하방에서 있었던 앞집 개새*와의 결투 이야기나 여름에는 열가마로 변하는 옥탑방에서 고양이와 서늘한 자리 먼저앉기 다툼을 한 이야기까지 그녀의 파란만장한 가난의 에피소드는 유쾌하기 그지 없었습니다. 누가 세상에는 돈이 없으면 짜증나는 일 투성이라고 했던가요? 씽크대도 없는 옥탑방에서 어찌 웃을일이 있겠냐고 반문할 수 있나건가요?

'는 너랑 죽을때까지 이렇게 같이 사는게 꿈이다'라고 말하는 남자.
여자친구 저녁밥 먹이기 위해 자기 점심을 굶고도 얘기하지 않은 남자.
직업때문에 억지로 택한 전기공학과 공부가 너무 싫어 좌절에 빠진 남자친구에게 '내가 필요한 건 돈을 억수로 잘 버는 남자가 아니다. 천천히 가더라도 같이 하고싶은 일을 하며 사는 남자다. 너무 자책하지마.' 라고 진심어린 위로를 해주는 여자.
그들은 돈없이도 서로를 정말 행복하게 해주는 마음씨를 가졌습니다.


을 다 읽고 나서 이런 베스트셀러를 낸 그녀의 현재 삶이 궁금해서 인터넷을 검색해보았습니다. 그녀는 2003년 남자친구와 결혼해서 잘 살고 있고, 드라마에 이어 이번에는 연극까지 그녀의 작품이 올려진다더군요. 물론 그 이후로도 책을 낸 사장이 없어지는 등 수난은 계속된 듯 보이지만, 책 속에 녹아있는 그녀의 거침없고도 당당한 인생은 일부로 돈을 쫓지 않아도 행복하게 살게 해주는 원천이 되었습니다.

책을 읽는 동안 철없지만 순수하고 당당했던 나의 어린시절을 되새기게 해주었고, 며칠간 나를 힘들게 했던 사람을 용서할 수 있는 관용이 생긴데 감사하게되었습니다.


옥탑방 고양이
국내도서>소설
저자 : 김유리
출판 : 키스더북스 2010.08.23
상세보기


이 유익했나요?
그러면 로그인 없이도 추천가능한 손가락 눌러주고가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