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노력, 성공

변화하고 싶은 당신에게 - <Change>

저는 지방에 살고 있습니다. 부산외곽에 있는 동네이지요. 10여년전에 부산에서 일하다가 서울 압구정동에 있는 회사에서도 2년간 일한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깜짝 놀란 것은 서울의 규모나 화려함때문이 아니었습니다. 지방이나 서울이나 똑같은 월급 때문이었습니다. 부산 부전동에서 김밥이 500원 하던 시절에 서울 잠원동에서 2500원짜리 김밥을 사먹어야 할만큼 서울물가가 비쌌는데도 불구하고 말이죠.

- 그런데, 요즘 더 놀란 것은 그때 내가 받던 대졸초임이나 현재 대졸초임이나 비슷하다는 사실이 더 희한하긴 합니다...-

여튼.. 물가가 그렇게나 비싼데도 불구하고 왠지 다시 지방에 내려가기 싫었습니다. 서울에 10평짜리 전세에 살아도 지방 30평짜리 내집보다 나은게 아닐까 하는 착각때문에 말이죠.

 

 

이 책 <Change - 나는 왜 변화하지 못하는가?> 라는 책을 읽고, 문득 생각이 많아졌습니다.

 

요즘 신문에 청년백수, 중산층의 몰락등등 보수와 진보가 서로의 의견을 내세우며 말이 많습니다. 그런 와중에 지방과 서울의 행복지수가 2배이상 차이난다는 기사도 보았습니다. 그 논란의 중심에는 엄청난 부동산버블이 원인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자본주의적 성공주의, 신자유경제에 따른 황금만능주의등 자본주의에 재빨리 적응한 엘리트들이 퍼뜨리는 사상에 너무 많은 사람들이 세뇌되어있습니다.

 

 


 

당신이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머지 않아 당신은 사는 대로 생각할 것이다.

- 폴 발레리.

 

 

지은이 안상헌은
왜 변하려고 하는가?
라는 의문을 던집니다.

 

 

사람들은 저마다 현실이 불만족스럽고, 불평등하며 미래가 불안하다고 얘기합니다. 그러면서 원인을 남탓, 외부탓으로 돌리고 있습니다. 즉, 자본주의에 세뇌된 사람들이 요구하는 그럴듯한 환경에 맞춰 변화하느라 힘들어하는 자신을 깨닫지 못하고 말이죠.

 

 

지금 현실이 불만족스러운데, 사람들은 그 자리에 머물러있습니다. 그러면서 질문하죠.
"난 뭘하면 좋을까요?"
지은이 안상헌은 그 질문을 받고 숨은뜻을 간파합니다.

             '돈이 되면서 편하고 매력적인 일이 어디 없냐는 거지?'

" '그런 '위대한' 직업은 모르겠고' 일단 생각만 하지 말고, 나가서 일을 해봐. 이런저런 공상만 할 시간에 하나라도 더 경험해보고 아니다싶으면 다른 걸 해보고 하다보면 너한테 맞는 일이 나올거야. "
그러나, 그 뒤로도 몇번 그 사람을 만났지만 그는 아직 제자리에 있었습니다.

 

 

사람들은 불만족스러운데도 익숙한 세상에서 나아가길 두려워합니다. 여기를 박차고 나가면 무엇이 기다리고 있는지 몰라서 내 능력을 발휘하지 못할테니까요. 내가 잘하지 못하는 것은 지금보다 더 큰 추락을 의미하고 세상은 나를 구제해주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세상은 위험하니까요.

정말 그럴까요? 한번 나락을 떨어져보세요. 생각만큼 아프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까짓거 죽지만 않으면 다시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 세상에 창의성하면 빠지지 않는 사람들의 공통점은 세상을 만만하게 본다는 것입니다. 허구헌날 실패하고 또 도전하며 또 실패하고 욕먹으며 그래도 재밌다고 도전하는 것이지요. 결국 세상이 험하니까 내가 도전할 수 없는거라고 하는 것은 자신의 용기없음을 숨기고자 하는 말일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변하고 싶어도 먹고 살기 바빠서 능력을 키울 시간이 없다라고 하는 것은 게으르다는 것을 숨기고자 하는 말이기도 합니다.

 

 

게으른자들이나 누군가 만들어준 도구에 휘둘립니다. 세상은 도구를 쓰는 사람들이 바꾸는 것입니다. 도구를 어떻게 쓸 것인가는 세상을 바라보는 가치관과 지혜에 달려있고, 그 지혜는 책을 읽으며 쌓아가야합니다. 나의 행복은 내 안에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다른 누군가가 만들어준 행복의 허상을 쫓고 있는 건 아닐까요?

 

 

지은이의 마지막 질문을 던져볼까 합니다. 함께 생각해보면 좋겠습니다.



 나는 왜 변화하려 하는가?

나는 왜 변화해야만 하는가?

답이 나왔는가? 그렇다면 다음 질문은 이렇다.

나는 무엇을 변화시킬 것인가?

 


 

Change - 나는 왜 변화하지 못하는가?
국내도서>자기계발
저자 : 안상헌
출판 : 한언 2005.04.01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