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세계의 혁신! 세상의 판도를 바꾸는 영웅!

모짜르트, 에디슨, 피카소, 조앤 롤링, 빌 게이츠,,,
그런 사람들의 공통적인 특징은 한마디로 뭐라고 할 수 있을까요?

바로 일반 대중 누구나가 인정하는 대단한 작품을 만들었다는 것입니다. 명예와 명성, 부를 얻은 사람들이기도 하죠. 많은 사람들이 위대한 업적을 남긴 사람들의 전기를 쓰고, 그들의 어린시절이 어땠는지 청년시절은 어땠는지 그런 업적을 남기기 위한 특별한 비법은 없는지 많이 궁금해하고 동경합니다.

 

<창의성의 즐거움 - 미하이 칙센트미하이 지음>

2003년에 나온 책인데, 이걸 읽어보고는 깜짝 놀랐습니다.  2009년 베스트셀러가 된 <아웃라이어>라는 책의 저자가 이 책 <창의성의 즐거움>을 많이 참고한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거든요.  지은이 미하이는 <아웃라이어>보다 훨씬 섬세하고 다양한 사례의 명사들을 참고하여 창의성의 본질에 대해서 분석해놓았더군요. 다만 책이 조금 두꺼운 것이 처음에 선택을 망설하게 하긴 했지만요...;;

 

노벨상을 받은 사람들, 요즘 IT판도를 바꾸고 있는 스티브잡스나 페이스북 창업자들, 동물복제등의 생명공학자등은 현재 세상의 변화를 주도해나가고 역사 혹은 학계에 그 이름을 남길 것입니다. 그들은 보통 사람들이 절대 올려다볼 수 없는 어떤 유전자를 타고 난것일까요?

지은이 미하이가 수없이 많은 명사들과 그의 측근들을 통해 인터뷰를 하고, 공통점을 추린 결과 획기적으로 창의적인 생각을 한 그들에 대해 다음과 같은 정의를 내렸습니다.


 



창의적인 인물이라는 것은,
일단 전문가에게 평가를 받아야하고 인정을 받아야 한다.
그 범위는 그의 전문영역내에 미리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전문가, 즉 교수나 비평가의 인정을 받는 일이고 현장에 살고 있는 대중들의 욕구에 부합하며 그들의 인정을 받아야 한다.

 



즉, 지리산 골짜기에서 혼자 발명에 열중하고 있고, 자신에게만 유용한 수많은 신제품을 내놓았다 하더라도 그는 창의적 인물의 정의에 맞지 않다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그들의 성격이 창의적이지 않다고 할수도 없지요. 그러면 그들의 업적은 왜 흔적없이 사라질 수 밖에 없을까요?

 


 

행운이 필요한 이들에게... 물론 나도!  GOOD LUCK!
행운이 필요한 이들에게... 물론 나도! GOOD LUCK! by lovelyheewon 저작자 표시변경 금지


창의적이라고 평가받으려면 행운이 따라야 합니다. 자신의 특별한 생각이나 재능, 발명품이 어느 시대에 같이 숨쉬고 있는 사람들에게 필요해야하고, 유용해야하는 것입니다. 음악의 아버지 바하는 죽고 난뒤 수십년 뒤에 다른 음악가에 의해 그의 업적이 발견된 케이스라고 합니다. 즉, 누군가 발견해야한다는 것이지요.

 

어쨋든 그 시대와 후대에도 인정받는 훌륭한 창조자들의 가정환경은 상류계층에서 유복하게 크거나 완전히 밑바닥에서 힘들게 고난을 극복한 경우가 대다수라고 합니다. 중산층은 10%에 불과하다고 하는군요. 특히 많은 위인들이 아버지가 일찍 돌아가신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엄마와 책 읽는 중
엄마와 책 읽는 중 by Seong Yong Park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그리고, 다른 공통점은 부자건 가난하건 부모들이 지적인 환경에 관심이 많고 자식을 어른처럼 대해주고 지원해주었다는 것입니다. 또한 과도한 간섭을 하지 않고, 흥미를 느끼는 것에 최선을 다해 도움을 주었다는 것이지요. 또한 결혼 이후에는 배우자가 내조나 외조를 잘해주었다고 합니다. 그들의 재능이 발휘될 수 있도록 용기를 주고 배려해준 경우가 많지요.

 

창의적인 사람들의 개인적인 성격은 복합적입니다. 여자건 남자건 시대의 성역할에 무조건 부합하지 않고, 어떨땐 남성적이면서 어떨땐 여성적인 성격이 있었다고 합니다. 창의적인 성격에 핵심적인 획기적이고 확산적 사고가 가능했던 한편으로 현장의 규율을 지키고 대중의 인정을 받기 위해 노력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또한 자기 전문영역에 있어서만큼은 독선적이고 오만하였지만 타영역 사람들과의 교류나 대화에 있어서는 아주 유연했다고 합니다.
즉, 평범한 사람들의 특징은 성격이 하나라는 것이지요. 대부분 외향적이거나 대부분 내성적이거나... 대부분 규율을 지키거나 대부분 반항하거나...

 

그들의 특별한 유전인자라고 하면 남보다 호기심이 많다는 것입니다. 세상에서 놀라운 일을 자주 발견하는 것이지요. 그리고, 그 흥미를 꾸준히 유지시키고 발전시킬 내향적인 성격이 뒷받침된다는 것입니다. 어린시절부터 고독을 즐기지 못한 위인은 없다고 하는군요. 그리고, 남보다 조금 배워도 그 영역에서 뛰어난 재능이 나타나 경쟁에서 앞서야 흥미가 유지된다고 합니다.

 

<창의성의 즐거움>을 읽다보니 세상에서 놀라움과 경이로움을 자주 발견하는 일이 참 중요하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들은 길가에 피어있는 꽃들에도 의미를 찾는 한편, 자신의 재능을 창의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편집증적으로 끈기와 인내를 갖고 노력하며 자신을 알아주지 않는 세상을 향해 끝까지 주장을 꺾지 않으며 괴팍한 성격을 유지하기도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그들이 흥미를 가지고 남보다 경쟁에서 앞서는 분야가 그들이 어른이 되는 그 시점에 이 세상이 갑자기 요구하는 일일경우 그들은 위대한 업적을 남기게 되지요. 획기적이라는 평가까지 받게 되기도 하구요. 물론 창의적인 사람은 스스로 없는 시장을 개척해서 그 시대 사람들의 욕구를 해소해주기도 하구요.

 

책의 후반부에는 평범하다고 생각하는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생활습관을 어떻게 바꿔야할지에 대해 다양한 방법을 적어놓았는데요, 세상에 업적을 남기려면 행운도 따라야하고, 생각보다 어려운 일이긴 하지만 이 책대로 하면 아주 막연한 일만은 아니라는 생각도 듭니다. 나같이 평범한 사람의 생활습관은 뭐가 잘못되었는지 발견하게 되기도 하고 말이죠. ^^;;

 


 

창의성의 즐거움
국내도서>인문
저자 : 미하이 칙센트미하이(Mihaly Csikszentmihalyi) / 노혜숙역
출판 : 북로드 2003.11.14
상세보기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greenetwork.tistory.com BlogIcon 안달레 2011.10.07 08:4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결국 어느정도 운빨도 필요하단 말씀이지요? ㅎㅎ
    창의성이라는것이 대중성이라는 속성을 전제하고 있다는 점이
    아닌듯 하면서 와닿을수밖에 없습니다.

    • Favicon of http://coffeemix.tistory.com BlogIcon 깊은 하늘 2011.10.07 09: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똑같이 노력해도 업적을 남기느냐 남기지 못하느냐는 시대와 시기를 잘 타고나야 한다는 말이더라구요.

      자신의 재능을 대중이 알아주고, 시대가 필요로할 때 20대가 되어있어야 하는 것이 바로 운이지요. IT 인력이 갑자기 필요할 때 빌게이츠가 열살이면 너무 빠르고, 30, 40대면 CEO보다 나이가 많아 늦어버리니까..

  2. Favicon of http://neodol.tistory.com BlogIcon 너돌양 2011.10.07 09:1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확실히 운때도 맞아야할 듯 합니다. 좋은 책 소개받고 갑니다

  3. Favicon of http://centurm.tistory.com BlogIcon 연리지 2011.10.07 09:4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스티브잡스가 생각납니다.
    잘 보고 갑니다.

  4. Favicon of http://valetta.tistory.com BlogIcon 하늘이사랑이 2011.10.07 09:4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창의성에 대해 잘 배웠습니다. 현재 우리의 교육은 창의성 말살 교육이죠. 그래서 안타깝네요..창의성의 대부는 역시 스티브잡스죠..그의 죽음에 애도를 표합니다.

    • Favicon of http://coffeemix.tistory.com BlogIcon 깊은 하늘 2011.10.13 23:0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 책에 보면 모든 창의적인 인물들이 학교의 영향을 받은건 아니라고 합니다. 그러나, 국가, 사회 풍습과 사람들의 인식, 가정환경이 중요하다고 하는군요.

  5. Favicon of http://blogenjoy.com BlogIcon 블로그엔조이 2011.10.07 13:5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글 잘 보고 갑니다~
    행복한 주말 보내세요~

  6. 혜진 2011.10.07 14:1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본문에 창의적인 사람들의 개인적인 성격은 복합적이라는 말씀에 공감합니다.
    어떨땐 남성적이면서 어떨땐 여성적인 성격.. ㅎㅎ 저도 가끔 그러거든요.ㅎㅎ
    뜨끔하기도 하구요.. ^^;;

    창의성의 즐거움 이 책은 꼭 저도 읽어보고 싶습니다.^^
    하늘님의 흥미로운 리뷰 감사히 읽고 갑니다.^^

    즐거운 주말 되세요~^^

    • Favicon of http://coffeemix.tistory.com BlogIcon 깊은 하늘 2011.10.13 23:0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그렇다는군요.
      성격이 하나라는 것은 그 시대가 요구하는 관습에 얽매일 경우가 많고, 무조건 보수적이거나 무조건 비판적일 경우이지요.
      여튼 주관있는 복합적 성격이 확산적 사고의 핵심이라는 점은 의심할 바 없을듯 합니다.

  7. Favicon of http://crabbit.tistory.com BlogIcon 굴뚝 토끼 2011.10.07 18:0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영웅은 시대가 만들어낸다는 말이 생각나는 책입니다.
    개인의 노력보다 환경의 중요성이 더 두드러지는 요즘입니다.

    • Favicon of http://coffeemix.tistory.com BlogIcon 깊은 하늘 2011.10.13 23:1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요즘은 특히 환경의 중요성을 생각하게 되지요. 지은이는 세계가 부유하게 된 것도 창의적 인물이 예전보다 덜한 원인이라고 하더군요.
      그러나, 우리나라는 그런 이유만은 아니겠죠? ^^

  8. Favicon of http://rosaria.tistory.com BlogIcon 여은(麗誾) 2011.10.08 00:0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 책 나온지 오래되었어요.. 읽었는데 막상 기억이 나지 않네요..ㅜㅜ
    요즘 사람들은 창의력이 경쟁력이라는 말이 정말 맞아요...
    창의력... 어떻게 하면 무한 발전으로 일궈내는 지가 참 중요한 거 같아요..
    하늘님~ 신나는 주말 보내세요..

    • Favicon of http://coffeemix.tistory.com BlogIcon 깊은 하늘 2011.10.13 23:1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미래에는 창의력이 중요하다고들 하죠.. 그런데 책을 읽고 나니 그 창의력을 발휘할 사람이 몇이나 될까라는 생각이 드네요. 생각보다 어려운 일이예요.

  9. Favicon of http://reignman.tistory.com BlogIcon Reignman 2011.10.09 18:3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즘 제 창의성에 회의를 많이 느끼게 되는데
    이 책을 보면 좀 나아지려나요? ㅎㅎ

  10. Favicon of http://dldduxhrl.tistory.com BlogIcon 잉여토기 2011.10.11 11:1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와, 좋은 책이네요.
    저도 좀 더 창의적인 사람이 되고 싶어요.

  11. Favicon of http://blog.daekyo.com BlogIcon 대교 2011.10.14 09:3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평범한 제게는 글 속에 나오는 사람들의 환경과 공통점이 신기하네요~ 그래서 이런 책을 읽게되나봐요~ 저도 좀 특별해지고 싶어요^^ 환경은 말고 그냥 공통점에 나온 것들로요^^ 후후

    • Favicon of http://coffeemix.tistory.com BlogIcon 깊은 하늘 2011.10.13 23:1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도 평범한게 때로 불만족스러워요.
      중산층에서 10%정도만이 창의적인 인물이 나온다는 것이 좀 걸리더군요. 중산층이 가장 평범하니까요..~~

  12. Favicon of http://naver.com BlogIcon 호리 호리 2011.11.19 17: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창의의 기준이라 어렵네요. 어떤 게 창의성의 기준일까요?

    • Favicon of http://coffeemix.tistory.com BlogIcon 깊은 하늘 2011.11.25 09:4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보통 사람들은 보수층이 만들어놓은 틀에서 약간 바꾸는 정도로만 자신의 역량을 발휘하려고 한다고 해요. 그런데, 창의적인 사람은 현재 없는 공상을 현실로 만드는 능력이 있는 사람이 아닐까 생각해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