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노력, 성공

아웃라이어 - 성공은 재능보다 기회!!★★★★★

.
# 그들은 어린시절부터 남달랐다!!  주.변.  환.경.이.

< 세상에서 가장 똑똑한 사나이 크리스 랭건과   미국 최고의 부자 빌 게이츠 >


●어린 시절부터 한번만 보면 다 알았다는 IQ200의 크리스랭건과 세계 최고의 갑부인 컴퓨터 천재 빌게이츠는 둘 다 천재이지만 현재 엄청나게 다른 삶을 살고 있습니다.

  이름  빌 게이츠   크리스 랭건 
 태어난 해  1955년  1952년
 아버지  변호사, 시애틀 최대로펌 창업자.  어린시절 행방불명.
 4번째 새아버지는 술주정꾼.
 어머니  은행가의 딸, 교사, 사회 봉사 활동가 .  자녀들에게 관심없음. 
 특별한 기회  부유한 사립학교 어머니회에서 전미 최초로 학교에 컴퓨터 터미널 도입.

가까운 위싱턴대학에서 고교생에게 야간 컴퓨터 사용 허락.
 어머니가 첫번째 대학교 장학금 지급서류를 제출하지 않아 중도 퇴학.

두번째 대학교는 교수님이 오전 아르바이트를 인정하지 않아 자퇴. 
 현재 세계 최고의 부자
가장 이름난 컴퓨터 사업가 
 말농장에서 생활.


    
아웃라이어
국내도서>자기계발
저자 : 말콤 글래드웰(Malcolm Gladwell) / 노정태역
출판 : 김영사 2009.01.26
상세보기



●우리 사회에 만연했던 학력위조 사건. 

미술계, 연예계, 심지어 작곡가들까지도 학력위조로 떠들썩했었죠.
'아니, 실제 그 학력을 갖고 있지 않아도 저렇게 실력 발휘를 할 수 있단 말이야?!!'
그 사건을 본 사람들 중에 이런 생각했던 분 많으리라 생각됩니다.

한동안 대한민국을 떠들썩하게 했던 유명인사들의 학력위조 사건은 그간의 통념을 완전히 무너뜨렸습니다. 역시 저자의 말대로 성공은 특별한 시대와 제도상의 문제였습니다. 
사회가 원하는 학력을 갖고 있지 않았던 사람들도 기회를 잡자 누구못지 않게 유명해졌습니다. 
성공은 기회를 잡았냐 잡지 못했냐이지, 그 사람의 특별한 무엇때문이라는 상식은 깨뜨려야 합니다.
그리고, 그들은 자신들의 거짓으로 정직한 다른 경쟁자들의 기회를 뺏은 것입니다.

꿈의 실패는 반드시 자신의 무능때문이 아닙니다.
자신을 둘러싼 특별한 환경때문입니다.


● 기회를 잡을 줄 아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것.

① 재능, 집안이나 주변환경.

② 1만시간의 연습, 하루 3시간씩 10년의 세월
    - 세상에 드러나기 전에 연습하지않고, 시행착오를 거치지 않은 천재는 없습니다.
 비틀즈는 데뷔전 함부르크 클럽에서 5년이상 하루8시간씩 연주하며 특별한 연습시간을 가졌습니다. 
 모짜르트는 8세부터 작곡을 시작했지만, 20세가 넘어서야 이름을 날렸지요.

③ 가치있는 삶을 사는 부모님.
   - 미국으로 이민 온 유태인 부모 1세대들은 주로 재봉사이거나 시계수리공이었지만, 돈보다 가치있는 삶에 대한 기쁨을 자녀에게 전해주었습니다. 그러한 전통이 자녀세대에 시대와 장소를 만나서 세계적인 변호사나 의사가 나타날 수 있는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현재 기업합병의 최강 로펌 회사 사장은 유태인입니다.

④ 각 나라의 문화유산
   - 수학천재인 동양사람들은 부지런한 농경문화의 자손들입니다. 그들은 미국에 이민와서도 1년 내내 밤늦게까지 일하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새롭게 깨닫게 된 사실인데, 미국은 수세기가 동양에 비해서 어렵습니다. 11부터는 eleven, twelve, thirteen...등 불규칙적인 발음으로 수를 셉니다. 그것이 동양아이들에 비해서 영어권아이들의 수개념을 더디게 만든다고 하는군요.



● 가난한 아이들에게 공평한 기회를 주자!!

대표적 사례 >> 키프 뉴욕 공립학교.

미국이나 우리나라나 대학을 나와야 부유하게 살 확률이 높아집니다. 그런데, 미국은 특히 하류층이 대학가기가 무척 어렵습니다.
그것은 초등학교 저학년때는 상류층이나 하류층이나 그 성적이 비슷하게 유지되다가 해마다 3개월간의 기나긴 여름방학이 끝나고 나면 상류층 자녀와 하류층 자녀들의 성적은 현격하게 벌어집니다. 당연하지요. 상류층 부모들은 성적이 뒤떨어진 자녀를 위해 방학동안 물심양면 애를 씁니다. 반면 하류층의 부모들은 자녀를 방치하지요. 물론 아이들이 자유롭게 놀기는 합니다. 그렇지만, 결과는 개학 후 성적의 뒤바뀜이지요.

그래서 하류층 자녀들을 위해 세워진 키프 공립학교는 평일에도 방학에도 학교문을 엽니다. 아이들은 늦게까지 공부해야하지요. 아마 한국의 중고등학교와 비슷하게 운영되나봅니다. 그래서 이 공립학교 출신의 자녀들은 다른 공립학교에 비해 대학진학률이 월등하게 높습니다.

그들 대부분은 대대손손 그 가문 최초의 대학진학자라고 합니다. 


● 성공이나 꿈은 혼자서 이루는 것이 아니다.

꿈을 이루기 위한 요소에는 여러가지가 필요합니다. 저자가 연구한 내용을 토대로 그 방법을 간추려보면,

1. 어린시절부터 꿈을 잃지 않고 세상 살아가는 법을 꾸준히 훈련시킬 부모나 스승이 있어야 한다.
2. 자신의 꿈을 펼칠 수 있는 곳으로, 자신을 알아주는 사람이 있는 곳으로 찾아가야 한다.
3. 시대적 배경이 행운을 잡을 수 있게 해준다. 전쟁중이나 IMF 터진 직후 사회에 첫발을 내딛는 사람은 꿈을 이루기가 더디다. 사회에 첫발을 디딜때의 사회적 상황이 매우 중요하다.

이런 이유로 성공한 자가 우쭐하지 말아야 하며, 실패한 자가 자책하지 말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