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재미있는

[책리뷰]연애시대 - 시간이 해결해주는 사랑의 완성★★★☆

.
한줄논평 : 담담한 글 속에 눈물이 스며있는 소설.

라마 시크릿가든의 O.S.T '그여자'를 무한반복해서 들으며 [연애시대]를 읽었던 나는 콧물나는 거 들킬까 찔끔찔끔 짜면서 책을 읽었어요.  보통 사람들의 머릿속은 추억을 기억 할 때 전후사정, 기승전결 따위는 생각지 않고 그때의 느낌만 기억한다는 얘기를 들은적이 있어요.
그래서 나도 이 소설을 읽으려할 때 예전 드라마 [연애시대]의 아름다운 배우들과 저릿한 느낌만 기억이 났습니다. 그리고, 그 당시에 드라마에 몰입하면서 억누른 슬픔이 솟아나왔다는 것도 기억하구요.

연애시대 1
국내도서>소설
저자 : 노자와 히사시 / 신유희역
출판 : 소담 2006.04.28
상세보기


전 내가 대학졸업하고 얼마후 일본의 대중문화가 우리나라에 전면개방되었습니다. 1990년대 후반인가요...? 그때 러브레터라는 영화를 정말 감명깊게 보았었는데요, 일본인의 감수성에 의외의 쇼크를 받았습니다. 지금까지도 일본인하면 왠지 야비하고, 폭력적이지 않을까 하는 선입견이 있지 않습니까?
역시 이 소설도 그 연장선상에서 여전히 오묘한 궁금증을 남겼습니다. 일반 일본인의 정서에는 바탕에 외로움이 짙게 깔려있는 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하구요.



'헤어지고 시작되는 이상한 연애'라는 꼬마제목에 맞게 이 두주인공은 이혼하고서도 서로를 놓지 못해 아웅다웅하는 커플입니다. 주인공 하루와 리치로는 열달을 키운 아이를 사산하면서 분노와 슬픔속에 혼란을 겪게 되죠. 이혼한 뒤 서로에게 경쟁하듯 멋진 여자와 멋진 남자를 소개시켜주면서 씩씩거리기도 합니다. 이 즈음에서 이들은 그러려면 같이 살지 왜 저러고 있을까 하는 답답함이 생기기도 하고, 도저히 살 수 없어서 이혼했는 데 왜 저렇게 서로의 마음을 감추면서 유치한 싸움을 하고 있을까 하는 궁금증을 갖게 됩니다.

그런데, 우리도 그렇지 않나요. 뭔가 도저히 내 힘으로 제어를 하지 못할 고통이 다가왔어요. 그런데, 그 분노를 표출할 곳이 없어요. 누구의 잘못도 아니니까요. 그렇지만 겉으로는 감춰진 그 슬픔때문에 그 당시 고통을 안겨준 가장 가까운 적을 향해 속으로 견고한 담을 쌓아버리지요. 하루와 리치로처럼요.
그 둘은 새로 태어날 사내아이의 이름까지 정하고 늘 하루의 뱃속을 헤엄쳐다니는 아이와 대화를 했어요. 그렇지만 태어나던 아이는 끝내 죽어버렸지요. 하루는 정신적 충격이 몸의 고통으로 다가와 소리높여 울지도 못하고 그날밤을 보냈어요. 그런데, 어이없게도 리치로는 회사에 일이 있다며 병원을 떠나버렸지요.
이 일로 그 둘은 섣불리 건드리지 못할 벽이 생겨버렸어요. 서로 어떻게 그럴 수 있냐며 따져묻지 않았어요. 단지 그날밤의 이유를 들어 하루는 이혼을 하자고 했지요. 그런데, 리치로 또한 기다렸다는 듯이 이혼장에 도장을 찍어버렸구요. 그 둘은 속으로 서로를 측은하게 생각했지만, 조금씩 쌓인 말하기 어려운 오해와 자존심때문에 둘 다 다시 시작하자는 말을 못하고 2년이 흘러요.

아마 그들이 서로의 상처를 보듬어주지 못한 분노가 삭여지는데는 2년이라는 시간이 필요했는지 모릅니다. 그들의 인생에는 서로 다른 아픔을 지닌 많은 여자와 남자가 나옵니다. 분노와 갈등, 계속 상대방을 시험하면서 나와 평생 할 수 있는 사람인지 아닌지 재고 따지지요. 그렇지만 결국 헤어지게 되고 모든 이들이 상대방을 위해 아름답게 물러납니다.

소설 중간중간에 서로의 암벽이 깨지는 진실들이 하나씩 밝혀집니다. 그 둘을 안타까워하는 친구들이 어떤 계기로, 숨겨뒀던 그들의 마음을 하나씩 밝혀주지요. 그리고 아이를 사산하던 순간의 리치로 행방에 대한 결정적인 오해에 대해서는 더 이상 그들의 방황을 참지못한 산부인과 의사가 하루에게 진실을 고백해요. 

로에 대한 희미한 오해들이 하나씩 풀려나가면서 독자들의 심장은 쫄깃해지고, 눈에서는 눈물이 코에서는 콧물이 나오기 시작한답니다. 헤어지고 시작된 이상한 연애인 '연애시대'는 결혼한 사람이건 결혼하지 않은 사람이건 누구나에게 스며있는 울컥한 감정을 끌어낼 수 있어요. 사람에겐 누구나 말못할 감정들이 있는 데, 이해해줄 수 없어서 오해하고 분노하고 마음을 얼음속에 가두어 버린 건 아닌가 다시한번 생각하게 해줍니다.

연애시대 2
국내도서>소설
저자 : 노자와 히사시 / 신유희역
출판 : 소담 2006.05.10
상세보기

이 유익했나요?
그러면 로그인 없이도 추천가능한 손가락 눌러주고가세요 ^^